고대 문명/고조선

[스크랩] 4. 고대 지중해의 문자

Chung Park 2015. 6. 17. 05:27

<!-BY_DAUM->

 
 
4. 고대 지중해의 문자
지중해의 동쪽 연안의 여러 지역에서도 문명이 발달하였고, 다양한 지역에서 단어 문자 등 다양한 형태의 문자들이 발견되고 있다.
 
4.1. 크레타 문자
기원전 2,300년 이전부터 기원전 1,100년 정도에 이르기까지 그리스 본토에 가까운 지중해 연안의 한 섬인 크레타 섬에서는 빛나는 고대 문명이 일어나고 있었고, 이들은 아직도 부분적으로 해독되지 않은 문자를 사용하였다.
이들은 문자의 여러 단계를 보여 주고 있는데, 초기의 것은 아직 해독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다. 기원전 1,700년 경에 선형의 문자가 나타나는데, 그 중의 하나인 ‘선형문자 A’는 짧은 각문의 형태로 씌어져 있다. 여기에서는 80개 내외의 기호를 사용하여 언어를 표기하고 있으므로, 음절문자였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크레타 섬을 미케네가 점령한 후에 사용된 선형문자 B는 새로운 지배 계급의 언어인 미케네 그리스 어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 문자 역시 음절문자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기호의 절반은 선형문자 A와 같으며 다수는 이전부터의 그림 기호로부터 발전시킨 것으로 추정된다. 이 문서는 현재 완전히 해독되어 있으며 당시의 무역에 관련된 사항들 즉 계산서, 물품 품목, 무게 등 상업적 요소를 보여주고 있다.
 
 
4.2. 키프로스 문자
지중해의 한 연안인 키프로스에는 최소한 두 개의 문자가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키프로스-미노아 문자라고 최초의 키프로스 문자는 약 85개의 음절 문자로 기록되어 있다. 기원전 1500년 경부터 기원전 12세기까지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기원전 11세기부터 기원전 3세기까지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키프로스 음절문자는 약 50 내지 60개 정도의 문자 기호로 이루어져 있다. 그 예는 다음과 같다.
 
 
그런데 이들 문자로 기록된 언어는 아직 그 실체를 밝히지 못하고 있다.
 
4.3. 히타이트 문자
기원전 2,000년 경에 이동하기 시작해서, 기원전 18세기 경에 할리스 강 유역에 정착한 히타이트 인은 두 개의 문자를 사용하고 있었다. 하나는 메소포타미아에서 빌린 것이 확실한 설형 문자이고, 하나는 현재 그 원형을 정확하게 알 수 없는 그림문자이다. 그림 문자에 나타나는 기호의 수는 약 300개 내외로 추정되고 있으므로 이것은 음절문자적인 성격을 띄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히타이트 그림 문자의 기원에 대한 논의는 분분하고, 히타이트 그림 문자의 후대 발달에 대해서도 논의는 분분하다.
 
 
4.4. 리비아 문자자
현재 아프리카의 투아레그 인이 사용하고 있는 베르베르 문자에 직접 소급되는 리비아 문자가 기원전 1000년쯤에 지중해의 서부 즉 북아프리카(튀니지)와 남스페인에 존재하였다. 이 문자들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자음 문자이므로, 셈계 문자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출처 : 글씨교정
글쓴이 : 바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