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夏
1. 개요2. 실존한 나라였는가?3. 역대 국왕4. 그 외
1. 개요
중국의 문헌에 중국 최초의 왕조 국가로 기록된 나라. 황하 문명의 한 갈래이다. 전통적으로 중국 한족을 화하(華夏)족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바로 이곳의 국명에서 유래된 것이다. 다만 문헌적・고고학적 근거가 미약해 실존한 나라로 인정받지는 못한다. 중국 역사학계에서는 얼리터우 문화로 대표되는, 문헌 속 하나라 연대에 해당하는 청동기 문화를 하 문화로 부르기도 하나, 이를 지지하는 학자들 중에서도 하 문화의 존재는 인정해도 이것이 국가로까지 발전했는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 기록에 따르면 국성은 사(姒), 씨는 하후(夏后)이다.
건국자는 우. 상서 등 문헌에 의하면, 요순시대 엄청난 홍수가 일어났는데, 우의 아버지 곤이 치수에 실패하여 추방당하고 죽자, 그 뒤를 이은 우가 중국 전토에 이르는 치수 사업을 벌인다. 그리고 이를 성공한 공으로 순 임금에게 선양받아 중국 최초의 왕조인 하나라를 세웠다고 한다. 우의 한자인 禹(성씨 우)라는 글자의 형태는 손으로 뱀을 쥔 형상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는 우 임금이 뱀으로 상징되는 강의 범람이라는 환란을 평정한 영웅으로 여겨졌음이 암시되었다.
상서 및 사기에서는 그의 사후 하나라의 왕위가 우의 아들에게 세습되면서 왕위 세습이 제도화되었다고 하는데, 죽서기년에서는 본디 백익에게 선양할 생각이었으나, 우의 아들이 백익을 죽이고 왕위에 올라서 세습이 고착되었다고 하는 이설도 전한다.
마지막 왕인 걸왕은 은나라의 주왕과 더불어 하걸은주라고 불리는 고대의 2대 폭군에 들어갈 정도로 엄청난 인간 말종이었다. 그는 말희라는 미녀에게 현혹되어 나라를 망치고 은나라 시조 성탕에 의해서 멸망되었다고 한다. 이후 은나라는 달기와 엮여서, 주나라는 포사와 엮여서 멸망했으니까, 연속해서 3대 왕조가 미녀에 의해 국가를 망치게 된 셈이다.
사마천은 사기에서 흉노를 하후의 후예라 하면서 하나라와 연관짓고 있지만 후세의 가탁이라 여긴다.
2. 실존한 나라였는가?
사실 멸망 패턴이 항상 똑같다는 점은 상나라와 하나라의 존재가 주나라의 역사를 토대로 창작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받는 한 이유가 되었다. 갑골문자의 발견으로 상나라의 실존은 밝혀졌지만 하나라의 실존을 뒷받침할 유적이나 유물은 없다. 오히려 갑골문은 하나라의 존재를 부정하는 근거들 중 하나다.
-
우선 갑골문에서 탕왕은 상 왕조의 창시자가 아니라 상 왕조를 중흥시킨 왕일 뿐이다. 갑골문에 따르면 상 왕조의 시작은 탕왕이 아니라 삼황오제 중 하나인 제곡으로 거슬러 올러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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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골문에서 탕왕을 칭송하는 내용은 많이 보이지만 그중에서 하 왕조나 그에 해당되는 강한 적을 물리쳤다는 언급은 전혀 없는 등 갑골문에서 하 왕조의 흔적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더구나 갑골문에서는 하(夏)라는 글자조차 식별되지 않으며, 갑골문에서의 1년은 춘하추동이 아니라 단순히 춘추로 구별했다.#
-
국성이 사(姒)라고 전해지는데, 이 또한 논란이 많다. 최초의 문자로 보여지고 있는 갑골문이나 홍도문들은 상나라 3기인 은허 시기 이후를 중심으로 발굴되고 있다. 그런데 그보다 600여 년이나 빠른 하나라 초기의 인물인 하나라 우의 후손들의 성씨를 사(姒)라고 사기에서 표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일단 상나라의 존재와 같이 왕계가 전하고 선진 시대의 여러 문헌에서 언급이 되는 왕조라서 실존했을 가능성이 충분하나, 적어도 현재까지 확실한 고고학적 증거가 아직 증명되지는 않았다. 현재 하나라의 후보지로 뽑히는 곳이 낙달묘(洛達廟), 이리두(二里頭) 등의 지역이지만, 정확한 문자 자료가 없어 아직 실증은 불가능하다.[2][3]
현재 중국에서는 하나라를 중원 지역에서 좀 잘나가는 조그마한 성읍국가였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만약 하나라가 실존했던 국가였다면 현 중국의 추측대로 조그마한 지역을 차지한 성읍 국가였을 가능성이 높다. 추가적으로, 일각에서는 요와 순이 실존하고, 이들이 하나라가 건국되기 이전, 후일 하나라를 건국하는 집단을 이끌던 일종의 족장으로 보기도 한다.
3. 역대 국왕
|
|
대수 |
왕명 |
휘 |
재위 기간 |
1 |
우(禹) |
45년 |
|
임시 |
- |
3년 |
|
2 |
계(啟) |
10년 |
|
3 |
태강(太康) |
39년 |
|
4 |
중강(中康) |
13년 |
|
5 |
상(相) |
28년 |
|
찬탈 |
- |
후예(后羿) |
8년 |
찬탈 |
- |
한착(寒浞) |
40년 |
6 |
소강(少康) |
21년 |
|
7 |
저(杼) |
17년 |
|
8 |
괴(槐) |
26년 |
|
9 |
망(芒) |
18년 |
|
10 |
설(泄) |
16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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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불강(不降) |
59년 |
|
12 |
경(扃) |
21년 |
|
13 |
근(廑) |
21년 |
|
14 |
공갑(孔甲) |
31년 |
|
15 |
고(皐) |
11년 |
|
16 |
발(發) |
11년 |
|
17 |
이계(履癸) |
52년 |
4. 그 외
-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존재했던 기나라(杞)가 전해지는 바로는 하나라 우의 후예라고 하지만 확인된 바는 없다.
-
산해경과 사마천의 사기에서 흉노가 하나라의 후예로 기록했지만 실존성과는 거리가 멀다. 그리스 로마 신화와 성경과 마찬가지로 주변국 역사에 중국 중심의 역사관을 붙여넣은 걸로 보는 견해가 많다.[6]
-
중국제 잠수함에 대한 NATO 코드명은 대개 중국의 역대 왕조 중에서 이름을 따오고 있는데, 이 왕조명 역시 SSBN 샤급의 이름으로 쓰였다.
-
TYPE-MOON 세계관에서는 고대 신대에 실존했던 왕조이다. 진궁은 하 왕조의 후손이며 하 왕조의 유산은 신대문명 답게 마술회로 같은 신비나 마력을 지닌 자만이 쓸 수 있었다고 한다.
[1] Area of the Erlitou culture (1900–1500 BC) in northern China, based on Liu Li and Chen Xingcan (2012), The Archaeology of China: From the Late Paleolithic to the Early Bronze A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ISBN 978-0-521-64310-8, p257.
[2] 중국에서는 2000년 사회 과학원이 종료한 중국의 하상주단대공정에 의해 얼리터우 문화를 하나라 문화로 비정해서 하나라가 실존한 국가라고 확정하고 연대를 추산하였지만, 국제 사학계는 이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다. 중국 사학계 내에서도 하상주단대공정은 많은 비판과 논란을 받고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공정에서 얼리터우 문화의 추산 연대가 문헌상의 하나라의 연대와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억지로 끼워맞췄다고 본다. 사실 하상주단대공정의 결론은 죄다 이런 식의 비판을 받고 2000년에 약식 보고서라고 할 수 있는 간본을 발간한 이래 2017년까지도 정식 보고서를 발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3] 중국 사회과학원에서는 하상주단대공정(夏商周断代工程)을 통해 하나라는 실존했으며 그 존속 시기는 기원전 2070년부터 기원전 1600년까지라고 주장한다. 세계 학계에서는 많은 비판을 받고 있지만, 2019년 한국어, 영어 및 일본어 위키백과에서는 중국측이 주장하는 하나라의 연대가 병기되어 있다.
[4] 우왕의 신하로, 우가 죽은 뒤 왕위를 물려받았다. 우의 3년상이 끝나자 우의 아들 계에게 왕위를 양위하고 기산(基山)으로 물러나 살았다. 상고팔대성의 하나인 영성(嬴姓)의 시조로 전국칠웅의 진나라, 조나라가 이 사람의 후손을 자처했다. 전승에 따라 소호, 또는 전욱의 후손이라고 한다.
[6]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메데이아의 아들이 콜키스의 이름을 바꿔서 메디아를 세웠다는 설이나, 헤라클레스와 에키드나의 막내아들이 스키타이가 되었다는 설과 아브라함 문서에 있는 민족간 관계 정리와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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