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당나라/당나라

<펌> 당나귀 - 두산백과

Chung Park 2020. 11. 29. 10:27

두산백과

당나귀

[ Ass, Donkey ]

요약 기제목(奇蹄目) 말과의 포유류.

이미지 크게보기

암당나귀와 새끼망아지

Equus asinus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기제목
말과
포아드당나귀 키 140∼150㎝
포아드당나귀 350∼400㎏
아프리카, 아시아, 남아메리카, 유럽, 러시아, 미국

학명계문강목과크기무게분포지역

당나귀의 기원은 가축화된 것과 야생의 것 두 가지가 있는데, 야생의 것에는 아프리카 야생당나귀와 아시아 야생당나귀가 있다. 아프리카 야생당나귀는 아프리카 북동부에서 남부지방에 걸쳐 살고 있다. 몸의 크기는 큰 개 정도이며 좀더 큰 것도 있다. 힘은 세지만 성질은 소심하다. 아시아 야생당나귀는 시리아 ·아라비아·이란·티베트·몽골 등지에 살고 있다. 몸의 크기는 대체로 말과 당나귀의 중간 정도이다. 다윈은 아프리카 야생의 누비아당나귀(E.a.africanus)를 오늘날 당나귀의 선조로 취급하였는데, 켈러는 아시아 야생당나귀를 당나귀의 원종으로 취급하고 있다.

현재는 아프리카 야생당나귀가 가축화된 것이라는 게 정설화되어 있다. 가축화는 유목 유랑민족인 셈족이나, 또는 이들과 관계가 깊은 종족에 의하여 BC 4000년경 아라비아를 중심으로 한 서부 아시아에서 물자 운반을 목적으로 이루어진 것 같다. 인도·페르시아·아라비아 지방에서도 이것을 가축화했고, 아시아 야생당나귀는 소아시아를 경유하여 그리스·이집트로 옮겨 지중해 연안까지 분포되었다고 한다.

최초에는 운반용으로 많이 이용되었으나 승용·유용(乳用), 일부는 육용(肉用)으로도 이용하게 되었다. 또 오나거(onager) 계통의 것과 소말리당나귀(F.a.somalicus)를 교배시킴으로써 력이 빨라져서 사람들이 승용에도 많이 이용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당나귀가 중부 유럽에 수입된 것은 그로부터 상당히 오랜 후의 일이며, 주로 로마사람에 의하여 널리 분포되었다고 한다. 오늘날에 와서 당나귀 개량에 가장 힘을 기울이고 있는 나라는 프랑스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당나귀 [Ass, Donkey]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