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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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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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의 영토와 그 역사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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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 | 장안 (618년 ~ 904년), 낙양 (904년 ~ 907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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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 ||||
공용어 | 중세 중국어 | |||
정부 형태 | 전제 군주제 | |||
황제 618년 ~ 626년 626년 ~ 649년 712년 ~ 756년 904년 ~ 907년 |
고조 신요제 태종 성황제 현종 명황제 애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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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 ||||
• 성립 | 618년 6월 18일 | |||
• 안사의 난 | 755년 12월 16일 ~ 763년 2월 17일 | |||
• 멸망 | 907년 6월 1일 | |||
현재 국가 |
중화인민공화국 |
중국의 역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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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 ~ 진의 통일 이전 | |||||||
선사 시대 | |||||||
황하·장강 문명기원전 4800?~기원전 3500? | |||||||
신화·삼황오제기원전 4000?~기원전 2070? | |||||||
하 기원전 2070?~기원전 1600? | |||||||
상 기원전 1600?~기원전 1046? | |||||||
주 기원전 1046?~기원전 256 | |||||||
서주 기원전 1046?~기원전 771 | |||||||
동주 기원전 771~기원전 256 | |||||||
춘추 시대 기원전 771~기원전 453 | |||||||
전국 시대 기원전 453~기원전 221 | |||||||
고대 ~ 근대의 중국 | |||||||
진 기원전 221~기원전 206 | |||||||
한 기원전 202~서기 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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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한 기원전 202~서기 8 | |||||||
신 8~23 | |||||||
후한 25~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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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시대 220~280 | |||||||
위 220~265 촉한 221~263 오 229~2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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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265~420 | |||||||
서진 265~316 | |||||||
동진 317~420 | 오호 십육국 시대 304~4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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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조 시대 386~589 | |||||||
수 581~619 | |||||||
당 618~907 무주 690~7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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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대십국시대 907~979 |
요 916~11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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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 960~12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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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송 960~1127 |
서하 1038~12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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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송 1127~1279 |
금 1115~12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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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1271~1368 | |||||||
명 1368~16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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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 1616~19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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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중국 | |||||||
중화민국 (북양 정부, 국민정부) 1912~1949 | |||||||
만주국 1931~1945 | |||||||
중화인민공화국 1949~현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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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唐, 618년 ~ 907년) 또는 당나라[1]은 수나라와 오대 십국 시대 사이에 존재했던 중국의 왕조이다. 역사학자들은 당나라를 중국 문명의 최전성기, 그리고 국제적 문화의 황금시기로 간주한다.[2] 당나라 초기 황제들의 군사 활동을 통해 당나라의 영토는 확장되었으며, 이 영토는 전성기 시절의 한나라보다도 더 크다. 당나라의 수도는 오늘날 시안인 장안으로, 동시대의 어느 도시들보다도 인구 수가 많았다.
이연은 수나라의 쇠퇴와 붕괴 시기에 권력을 잡아 당나라를 건국했다. 7세기와 8세기의 당나라 기록에 따르면 당나라 정부에 등록된 인구 수는 약 5,000만 명으로 추산된다.[3][4] 중앙 정부가 붕괴되어 인구 수를 제대로 조사하기 어려웠던 9세기에도, 당나라의 인구 수는 8,000만 명 정도로 증가했다고 추산된다.[5][6] 이러한 인구 수 덕분에 당나라는 중앙아시아를 지배하고 있던 유목민을 상대로 전문적인 징집병을 양성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비단길을 장악할 수 있었다. 수많은 왕조와 국가들이 당나라에 조공을 바쳤으며, 일부 지역은 당나라가 직접 정복해 간접적 통치를 하는 경우도 있었다. 정치적 헤게모니를 넘어서 당나라는 발해, 신라, 베트남, 일본과 같은 동아시아 각국의 문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당나라는 오랫동안 안정된 정치를 유지했으나, 안사의 난 이후 중앙집권체계가 쇠퇴하기 시작했다. 수나라 때와 마찬가지로, 당나라는 사대부들을 통해 백성들을 다스렸으며, 이들 사대부들은 과거제나 관리들의 추천을 통해 관직에 등용되었다. 9세기에 절도사로 알려진 지역 군 통치자들이 성장하면서 이러한 통치 체계는 흔들리기 시작했다.
한편, 중국 문화는 당나라 시기에 더욱 발전하였다. 중국 도자기 문화가 이 시기에 정점을 찍었다고 평가받고 있다.[7] 중국의 유명한 시인인 이백과 두보가 당나라 시대에 살았으며, 유명한 화가들인 한간, 장훤, 주방도 당나라 사람이다. 이 시기의 학자들은 다양한 역사책을 출간했으며, 지리서와 백과사전도 많이 출판되었다.[8] 목판 인쇄의 발달과 같은 수많은 기술적 혁신도 당나라 시대 때 일어났다. 당나라 시대에 불교가 중국 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확산되었고, 중국 고유의 불교 종파가 확대되었다. 하지만 당 무종이 폐불을 선언하면서 불교의 영향력은 쇠퇴했다. 9세기에는 왕조와 중앙 정부가 쇠퇴하기 시작했지만 예술과 문화는 계속 융성했다. 또한 9세기에도 여전히 당나라의 상업 활동과 무역은 지속되고 있었다. 그러나 9세기 후반 각지에서 일어난 반란으로 인해 관료제 전체가 타격을 입었고, 이는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안사의 난으로 인해 쇠퇴하기 시작했던 당나라는 황소의 난 (874–884) 당시 장안과 낙양이 모두 약탈당하면서 큰 피해를 입었다.[9] 당나라는 황소의 난을 진압하는데 성공했지만, 이 과정에서 황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 군벌들이 성장했다. 이후 군벌 중 한 명이었던 주전충이 당 애제를 축출하고 907년 스스로 황제가 되어 후량을 건국함으로써 당나라는 멸망했다.
목차
역사[편집]
초기[편집]
수나라 왕조의 외척이며 독고씨 등 친적이 모두 선비족이였던 선비족 출신 이연이 수나라 말기 혼란을 수습하고 퉁구스인들인 8주국 관롱집단 무천진 선비족들과 함께 북주때부터 피지배민족으로 전락한 한족(漢族)들을 굴복시키고 장안에서 당나라의 개국을 선포하였다.
정관의 치[편집]
건국 당시 당나라의 북방에는 돌궐이 위치해 있었다. 일찍이 수 문제는 갈등관계를 이어오던 돌궐이 조공을 하도록 영향을 행사하고 분열을 조장하여 세력을 약화시킨 바가 있었는데, 태종에 이르러 돌궐을 정복함으로써, 태종은 한족의 황제인 동시에 모든 북방민족을 아우르는 천가한 칭호를 겸하게 되었다. 태종은 고창국과 비단길 일대를 장악하고 돌궐을 정복하여 당나라의 영토를 크게 넓히고 성장하였다. 또한 조세제도와 토지제도와 군사제도도 정비하였다.(조용조) 이러한 것들이 복합적으로 이뤄져 당나라 시대의 율령 체제가 완성되었다. 태종이 황제였던 시대에 이러한 치세를 두고 정관의 치라고 부른다.
대외확장[편집]
당 태종은 즉위할 무렵 잠잠하던 돌궐의 침략을 받게 되었다. 이에 태종은 군사를 일으켜 돌궐족을 공격하여 이겼고, 당나라는 돌궐족을 멸망시키고 그 영토를 차지하게 되었다. 태종은 서쪽의 고창국 등 여러 국가를 공격해 정복하고서 책봉을 받았다. 이때 고구려의 장군 연개소문은 영류왕을 죽였고, 실권 잡고서 보장왕을 옹립했다. 이 사실을 안 태종은 일단은 고구려와 동맹을 맺어 국력을 강화시키는 데 주력했고 그러는 한편 첩자를 파견해 지리를 파악해 요동 일대에 천리장성을 쌓았다는 정보를 얻는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도 태종은 관심을 두지 않았고 오히려 남쪽으로 베트남의 부족들을 토벌해 교지 지역을 얻었다. 고구려를 상대로 전쟁의 빌미를 잡자 군사를 모아 정벌을 떠난다. 당시의 군사는 보병 7만명, 수병 6만명과 기병 3만명으로 추정한다. 고구려의 요동방어선이 무너지자 연개소문은 15만 구원군을 급파하지만, 보병과 기병으로 구성된 태종의 친정군에게 크게 패하고 3만명이 사로잡혔다. 그러나 태종은 안시성을 점령하지 못하고 시간을 끌게 되자, 겨울이 되어 결국은 철수했다. 이후로도 태종이 고구려에 병력을 파견하기도 하지만 번번히 실패했다.
이후 즉위한 고종은 신라의 요청이란 명분으로 출병해서 660년 백제를 멸망시키고, 곧바로 661년 고구려로 향해 평양성을 포위하지만 투르크계 철륵의 반란과 결정적으로 옥저도 행군총관 방효태의 패배와 소정방의 고립 등으로 말미암아 실패했지만, 연남생의 귀순으로 고구려의 내분을 감지하고서 667년 병력을 일으켜 668년 9월 고구려를 멸망시킨다.
750년에 현종은 석국(石國)이 제대로 조공을 바치지 않는다는 이유로 고구려 출신 장수 고선지(高仙芝)에게 명령하여 석국와의 전쟁을 감행한다. 당나라 군이 승승장구하여 수도인 타슈켄트를 점령하고 장안에서 석국 왕을 처형했다. 그러자 석국 왕자가 당나라 군을 몰아내기 위해 대식국(아랍)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결국 751년 4만 명의 아랍&투르크 연합군이 오늘날의 키르기스스탄에 있는 탈라스 강에서 고선지의 군대와 맞섰다. 당시 세계 최강국인 당나라의 군사력을 자랑하던 당나라 군이었으나, 아랍군이 당이 다민족 군대 인걸 이용해 내분을 일으켜 고선지는 대패했다. 이 전투로 겨우 몇 천 명의 당나라 군사만이 살아 돌아갔고, 아랍이 서역의 패권을 차지해 이슬람의 영향권에 들게 되었다.
중기[편집]
측천무후[편집]
측천무후는 태종의 후궁이자 고종의 황후였으나 자신에게 반기를 든 세력들을 처참하게 제거함은 물론 자신의 아들이자 황제인 중종과 예종을 연이어 폐하고 자신이 직접 즉위했다. 그렇지만 그녀가 통치한 시기는 태종의 정관의 치에 버금간다 하여 무주의 치라고 불린다. 측천무후는 690년에 황제에 오를 당시 국호를 주로 고치고 수도를 낙양으로 옮겼다.
개원의 치[편집]
측천무후 이후 내란으로 잠시 쇠퇴하였다가 현종 때에 다시 부흥하니 이를 개원의 치라고 한다. 이 시기는 이란의 조로아스터교와 기독교 교회인 경교가 전래될 정도로 국제적이고 개방적인 모습을 띠었다. 현종은 안으로는 민생의 안정을 꾀하고 조운 개량과 둔전 개발 등으로 경제를 충실히 하였으며 부병제의 붕괴에 대처하여 신병제를 정비하였다. 또한 동돌궐, 토번, 거란 등의 이민족의 침공을 막았고, 수년간의 태평성세를 이루었다.
안사의 난과 쇠퇴[편집]
하지만 토번, 돌궐 등의 이민족의 침공 등으로 인해 국력이 약화된 당나라는 현종 재위 말기부터 귀족들의 장원토지가 증가하여 각지에서 민란이 일어났다. 755년에는 안사의 난이 일어났는데 이 사건은 중앙 정부의 통치력을 매우 약화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많은 농민들이 소작농이 되었다.
후기[편집]
황소의 난과 당나라의 멸망[편집]
결국 당나라는 조세 제도를 양세법, 군사 제도는 모병제로 바꾸었다. 수많은 반란 속에서 절도사 세력이 커지고, 중앙에서는 환관과 외척이 권력다툼을 벌였다. 결국 당나라는 황소의 난을 거쳐 절도사인 주전충에 의해 멸망의 길을 걷게 되었다. 또한 이민족이였던 선비족이 중국 한족(漢族)들을 유린하고 정복하여 세운 당나라는 또 다른 이민족들에 의해 오호십육국 세워져 멸망하고 말았다. 이민족들의 오호십육국은 차례 차례로 지배 민족인 선비족들과 피지배민족들인 한족(漢族)들을 정복하였다. 중국이란 특수한 역사에서 왕조 체계가 변하면 늘 그래왔듯이 선비족이였던 이연의 후손들과 피지배민족이자 신하들이였던 당나라 한족(漢族)들의 후손들은 당나라가 멸망하고 남자들은 노예가 되었고 여자들은 기생으로 전락하였다.
정치 체계[편집]
당나라는 3성 6부제를 실시하여, 3성은 중서성(中書省), 문하성(門下省), 상서성(尚書省)으로 나누고, 6부는 이부(吏部), 호부(戶部), 예부(禮部), 병부(兵部), 형부(刑部), 공부(工部)로 나눴다.
율령 체제는 당나라의 행정법으로써 당나라 통치의 기본을 이루었다. 3성 6부로 이뤄진 통치 조직과 지방에 설치한 주, 현 체제로 황제권을 강화하였다. 지방관리는 중앙에서 파견하였다.
토지 제도는 균전제, 조세 제도는 조용조, 군사 제도는 부병제를 실시했다.
경제 체계[편집]
당나라는 귀족 중심 사회였고 그들은 과거와 음서라는 제도를 통해 관직에 진출하였다.
당나라 때는 차가 처음으로 재배되어서 해외로 많이 수출됐다. 또한 화북 지방에는 2년 3모작이 가능하게 되어 농업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였고 영토가 넓어짐에 따라 비단길을 통한 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상업이 발달하고 양저우 같은 도시들이 크게 성장하였다. 또한 화폐 유통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어음인 비전이 사용되었고 행(行)이라는 상인 조합도 생겼다.
문화[편집]
과거 제도에서는 유교에 관련된 서적에 대한 지식을 테스트했다. 그래서 유학과 문학이 크게 발달하였는데 당나라 때에는 훈고학이라는 것이 크게 발달하였다. 이로 인해 사상의 획일화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문학 역시 귀족 중심의 시가 발달하였는데 이백과 두보가 대표적인 시인이다.
종교적으로는 불교가 매우 발전하였고 현장이 지은 대당서역기라는 책은 인도와 동남 아시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당나라 때는 무역이 크게 발달하였기 때문에 조로아스터교, 네스토리우스파 기독교, 마니교등도 전파되었다. 도교는 황실의 지원을 받았다.
당나라의 문화는 아시아 각국에 영향을 미쳤으며 일본에서도 나라 시대와 헤이안 시대에 견당사를 파견하여 당나라 문물을 수입해갔다.
대외 관계[편집]
그 당시 나라 시대였던 일본은 때 당나라와 긴밀하게 통교하고 있었다.[10] 당나라와 교역을 하면서도 항상 견제를 하던 발해는 812년 당나라가 신라와 손을 잡고 발해원정에 나서자 일본과 동맹하여 신라를 적대시 하였다. 따라서 당시 동아시아 정세는 신라와 당나라, 발해와 왜의 이분구도를 이루게 되었다. 일본은 836년에 견신라사 파견을 중단하고 이어서 838년에 견당사 파견을 중단하여 발해와의 관계만을 유지했다.[11]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 ↑ Wilkinson 2013, 6쪽.
- ↑ Lewis 2012, 1쪽.
- ↑ Ebrey, Walthall & Palais 2006, 91쪽.
- ↑ Ebrey 1999, 111, 141쪽.
- ↑ Du 1998, 37쪽.
- ↑ Fairbank & Goldman 2006, 106쪽.
- ↑ Yu 1998, 73–87쪽.
- ↑ Skaff 2012, 127쪽.
- ↑ Eberhard 2005, 189–190쪽.
- ↑ 연민수 (1998). 《일본역사》. 보고사. 55쪽. ISBN 89-86142-81-3.
- ↑ 허홍범 (2006). 《군함 이야기》. 좋은책만들기. 82쪽. ISBN 89-89222-93-1.
참고 문헌[편집]
- Chinese history (영국, 소책자)
- 이야기 중국사 (대한민국, 서적)
- Great dragon of Asia (영국, 소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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