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 11

네르친스크조약이 언급하는 아무르강은 어디일까? (I)

청나라와 루스차르국이 영토관련하여 맺은 1658년 네르친스크 조약의 내용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 언급되는 지역이 어딘가 살펴보는 것은 일차적인 양국의 국경 위치 추정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참고로 글 말미에 실은 나무위키자료를 참고하면 네르친스크조약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거르비치(Gerbici, Горбица) 강의 발원지에서 스타노보이 산맥(Становой хребет)이 바다에 이르는 선을 경계로 남쪽은 청국이, 북쪽은 러시아국이 소유한다. 2) 우디(Udi, Уда) 강의 남쪽과 스타노보이 산맥의 북쪽 사이에 있는 땅은 중립지대로 삼으며, 나중에 다시 협의하여 조정하기로 한다. 3) 아무르 강에 접한 어르구너(Ergune, Аргун) 강의 북쪽 연안은 러시아가, 남쪽 연안은 청이..

<펌.스타노보이 산맥 - 세계지명유래사전

세계지명 유래사전 스타노보이 산맥 [ Stanovoi Mts. ] 러시아 연방 극동 지방에 있는 산맥. 동서 방향으로 뻗어 있으며 '중앙 척추'라는 뜻이다. 최고봉은 2,412m나 되지만 대체로 1,500m 이하의 저산성 산맥이다. 아무르 강과 레나 강이 남쪽과 북쪽에 있으며 태평양과 북극해의 분수령이 된다. 레나 강의 발원지이며 야쿠츠크까지 철도로 갈 수 있다. 철광석, 금, 은, 구리 등의 지하 자원이 매장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스타노보이 산맥 [Stanovoi Mts.] (세계지명 유래 사전, 2006. 2. 1., 송호열)

<펌>스타노보이 산맥 - 나무위키

스타노보이 산맥 최근 수정 시각: 2022-08-01 10:43:20 분류 러시아의 지리 산맥 사진에 표시된 산맥들 중 가장 상단에 위치하며, 사하 공화국의 경계에 위치해 있다. 영어: Stanovoy Range 러시아어: Станово́й хребе́т 중국어: 外兴安岭山脉/外興安嶺山脈(외흥안령산맥) 만주어: hingkan alin 1. 개요2. 역사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러시아 극동 연방관구 동남부의 큰 산맥으로, 서쪽으로는 시베리아(정확히는 시베리아 연방관구) 남부와 접해있고, 동쪽으로는 오호츠크 해와 접해있고, 동서로 뻗어있다. 스타노보이 산맥은 시베리아와 만주를 가르는 경계이다. 아무르 주, 사하 공화국, 하바로프스크 크라이, 자바이칼 지방 에 걸쳐 위치한다. 아무르 강, 레나 강이 ..

백란국, 하남국인 토욕혼은 Galicia지역에 있었다

아래 토욕혼의 자료에서 그 위치를 말해 주는 내용은 다음과 같이 14개 정도로 요약된다. 1) 토욕혼은 백란국 또는 하남국이라 한다. 아래 토욕혼자료를 보면, 토욕혼은 285년 모용토욕혼이 창시하였으며, 중국에서 하남국(河南國)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얼마 지나지않아 백란(白蘭)이라는 명칭으로 바뀌어 알려졌다. 2) 모용토욕혼은 말을 방목하는 문제로 모용외와 충돌을 빚자 본래 근거지인 요동을 떠나 서쪽의 음산(陰山) 일대로 이주하였다.[1] 이후 영가의 난(307~312) 시기에 다시 서쪽의 감송(甘松) 일대로 이동하였으며, 그 영역이 백란(白蘭) 일대에까지 달하게 되었다. 3) 건국 초기의 토욕혼은 유목생활을 하면서 주변의 강족 · 흉노 등의 세력과 융합하였다.그러나 그 과정에서 무력충돌도 적지 않아서 ..

북위 효문제와 프랑크왕국의 Clovis I왕 비교

I. 머리말 필자는 그동안 프랑스지역이 중국사의 지역이라 추정했다. 본 글에서는 이러한 추정을 구체적으로 증명하는 일환으로 프랑크왕국의 Clovis I이 북위의 효문제라는 추정을 분석하며 보이고자 한다. 아래 글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북위 효문제에 대한 기존 자료는 상당히 제한적이다. 이는 위키뿐만 아니라 나무위키 자료도 대동소이하다. 그나마 위키백과 자료가 더 나아서 아래 인용한다. 이러한 배경은 우선 중국자료의 부실함 내지 일부러 삭제하는 역사왜곡에 기원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다음과 같은 면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1) 북위와 백제의 전쟁 2) 북위와 고구려와의 결혼동맹 관계 3) 493년 북위의 낙양 천도 4) 507년 전쟁과 한성 및 횡악 5) 북위와 토욕혼과의 전쟁 6) 효문제와 선무제의 재위..